본문 바로가기

여행을 일상처럼/낯설고 익숙한 곳

[BALI] 발리 이동방법 총 정리! 블루버드부터 그랩, 고젝까지. + 흥정하는 법

발리 이동 방법 총 정리 ! + 흥정하는 법
발리 블루버드 구분, 그랩과 고젝, 택시 잘 타는 법 !

우붓 이동방법 :)


요즘 유난히 발리가 매스컴에 많이 나오는 것 같더니 여행도 많이 가시나봐요 :)
쉽게 갈 수 없는 느낌이라고 생각했는데!!!

발리는 대중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고, 여행객이 타기에도 부적합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행자들은 보통 3가지의 방법으로 이동을 합니다 . :)

1. 택시 
_ 블루버드 택시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사설 택시도 타야할 때가 많아요!

2. 오토바이 렌트 or 오토바이 택시 

3. 고젝, 그랩과 같은 우버 택시 개념의 앱 호출 

1. 블루버드 택시 / 택시 흥정하는 법

우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블루버드 택시입니당. 
블루버드 택시 잡기 어렵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길거리에 정말 널리고 널렸어요! 
다만 BLUE BIRD 가 쓰여 있어야 할 게 BLUE BIRO 라거나 비슷한 파란색 인데 BALI TAXI 로 둔갑한 경우가 있어서 당황스러우실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 그리고 블루버드는 밤 늦은 시간에는 잘 안잡히기는 해요. 일정 시간 지나면 사설 택시 밖에 없음.

블루버드 구분법은 생각보다 쉬우실 거에요! 딱 앞 창에 BLUE BIRD TAXI 가 쓰여있고, 뒤쪽으로는 블루버드 홈페이지 주소가 잘 나와 있습니다. :) 그리고 보통 블루버드 택시기사님들은 빵빵거리지 않고 손을 흔들어서 멈춰야지 차를 세우시더라구요! 

기본 요금은 한화 700원 정도에서 시작하는 편이고, 꾸따에서 스미냑 가는 이동이 4천원~ 5천원 나왔어요. 
꾸따에서 공항가는 것도 그정도였습니다!!
호텔이 아니라 웬만한 INN 급의 호스텔도 리셉션에서 블루버드 잘 불러줘서 먼거리 이동하실 땐 블루버드를 추천드려요 :)

하지만 늘 블루버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우붓 지역은 블루버드가 지역적으로 아예 금지이기도 하고
늦은 시간에 블루버드를 따져가면서 타기 지치기도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설 택시를 이용하게 되기는 합니당.
사설택시의 가격은 블루버드랑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바가지 ㅠㅠ 
블루버드로 꾸따에서 공항가는데도 5천원인데 도시 내에서 10분 안되게 타는데도 시작을 만원에서 함 ㅋㅋㅋㅋㅋㅋ
기념품 보다도 돌아다니는데 기분 망치기 쉬운 택시 흥정법을 좀 알려드릴게요!!! 
아프리카에서부터 했어서 이미 완전 통달함

블루버드가 아닌 택시들은 일단 길만 걸어가도 빵빵대고 택시 타라고 합니당
그럼 일단 타지 마시고 창문으로 목적지 말하신 뒤에 얼마냐고 물어보세요! 보통 10분 거리, 아님 차 막히는 곳들은 십만 루피아한화 1만원 . 보통 hundred 라고 말함 부름 ^^ 
그럼 그냥 무조건 3만 루피아~ 4만루피아3천원, 4천원 으로 깎습니당. 저는 3천원 부르고 안된다고 하면 그냥 걸어간다고 했어요. 
그럼 기사가 알아서 5천원, 6천원 하다가 3~4 천원 정도로 흥정해서 가더라구요! 
깎는다고 인상 쓰고 이런 것 아니니 걱정 마시고 팍팍 깎으세요!! 이미 깎아서 타도 그 사람들한테는 엄청 이득..
잔돈이 있으신 편이 좋겠지만 제가 탄 택시들이나 기념품 가게 사장님들은 잔돈은 꼬박 꼬박 잘 주시더라구요 
그걸로 돈 없다고 뭐 못준다는 사람은 없었어요!! 
영어를 잘 하고 말고가 아니라 그냥 아 됐어 안타 갈래 이렇게 하는 제스쳐만 하셔도 진짜 충! 분히 타실 수 있습니다. :) 
중국인분들은 거기서 자기나라 말로 흥정하는 거 아시죠..? 쫄지마세여.. 

블루버드는 사진이 많이 없네용 ㅠㅠ 그래도 기사님들도 착하고 타면서 제일 기분 좋았던 것 같아요



2. GRAP APP
#발리그랩


여행자 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 그랩 앱 입니다! 
그랩은 카카오 택시나 우버 택시정도의 개념인데 미리 요금을 계산할 수 있어서 장거리 이동에 추천 드려요 :)
저는 스미냑에서 우붓으로 이동할 때 블루버드가 없다보니 이걸로 잡아서 갔어요!
시간대나 그 날의 교통 상황에 따라 약간 다른 편인데 미터기가 아니고 아예 처음에 부를 때부터 요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돌아갈 걱정도 없어서 편했어요 :)
그랩은 발리에 가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인증번호를 받아야 해요!

그래서 발리 유심으로 인증 번호를 받고 (한국번호 선택 할 수 있음)
인증을 하고 나면 본인의 위치 선택, 목적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소를 검색하고 나면 기사가 요금을 딜 해서 올리고 콜을 하면 오는 구조 입니다. 저는 스미냑에서 우붓 가는데 25만 루피아한화 이만원~ 정도 나왔던 것 같아요!!!
인터넷 보니까 15만 루피아도 있기는 하던데 보통 20만 루피아 ~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당. 저희는 좀 오후 시간에 움직여서 차가 막히더라구요. 

그랩은 좋았던 게 차도 깨끗하지만 괜히 추가요금을 안붙이고 가서 만족스러웠어요. 
생각한 만큼의 요금이 딱 나오는 ! 차도 깔끔하고 운전도 안정적으로 하셨음 :) 
스미냑 - 우붓, 우붓 - 꾸따 모두 그랩으로 움직였는데 불편함 없었고 중간에 화장실도 세워주셨 ㅋㅋㅋ 친구 방광이 개복치 ^^..

그리고 우리 우붓 숙소가 방갈로라서 위치 찾기가 어려워서 헤멨는데 기사님이 끝까지 찾아주고 가시더라구요! ㅠㅠ 
저는 발리 사람들 너무 착하고 너무 좋았어요 진짜!!!!

우붓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그랩같은 택시의 방법도 있지만 훨씬 저렴한 방법으로 버스로 이동할 수 있어요!
꾸따나 스미냑에서는 셔틀 버스 예매하는 곳이 꽤 많으니까 한번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
우리는 캐리어가 엄청 큰게 하나씩 있었기에.. 하지만 버스들도 꽤 시간대도 다양하고 요금도 보통 6만 루피아, 한화 6천원이라서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괜히 애매하게 하기 싫고 우붓 쉬러 가는데 편하게 가고 싶으신 분들은 그랩 추천 드립니다용 :)


3. 고젝, 오토바이 택시
#발리고젝

마지막으로는 제가 사용해본 적 이 없어서 자세히 말씀 드리기는 좀 그런.. 고젝 입니다. :)
고젝은 그랩보다도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이동 방법인데, 한가지 단점이 기사들이 가서 돈을 좀 더 주라고 징징댄다는 후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우붓도 일부러 그랩으로 감 그런거 싫잖아요 ㅠㅠ 
하지만 고젝으로 부를 수 있는 오토바이 택시는 외국인 친구들이 잘 타고 다닙니다! 가격도 진짜 상상 이상으로 저렴해요. 
걸어서 5분 정도 걸리는 거리를 한번 검색해봤었는데 4백원.. 이렇게 나옴 ㅋㅋㅋㅋㅋㅋㅋ
짠내투어에서 박나래씨가 꾸따에서 스미냑 가실때 탄 것 보니까 1200원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오토바이다보니까 교통 체증에서도 조금은 자유로운 느낌
우리는 괜히 불안해서 안탔지만 마지막에는 한번 타보고 싶다 생각은 드는 이동 수단이었어요 :)

그리고 고 드라이버 라고 숙소에서 움직이기 싫으실 때 음식이나 약 등등의 생활용품도 배달시킬 수 있어요! 동일 앱에서 주문 가능!
이걸로 음식 시켰다는 분들 많으시더라구요. 발리는 유명한 곳에서는 왕왕 대기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 

이동방법은 이정도가 끝 인 것 같아요!
발리는 생각보다 도로도 잘 되어 있고 구글맵도 잘 터져서 걸어서 돌아다녀도 무리가 없지만 걷기 싫으신 분들은 솔직히 고젝 만 잘해도 돈 아끼면서 돌아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더 궁금하신 점들은 언제나 쪽지와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

발리 이동방법 총 정리! + 택시 흥정하는 법
@03.xom